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년간의 간헐적단식 16:8 솔직한 후기

반응형

간헐적 단식 16:8 후기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신가요?"

만약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고민중이시라면 꼭 한 번 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어요.

간헐적 단식은 단순한 체중감량 도구가 아닌,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건강을 되찾아줄 최적의 도구이자 방법이에요.

저는 2017년 우연히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고 즉시 효과를 본 후 지금까지 꾸준히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고 있어요.

간헐적 단식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뱃살이 빠지기 시작했고, 하루 종일 피곤했던 몸에는 에너지가 넘쳐나는게 너무 신기했어요.

4년 넘게 간헐적 단식을 해오면서 여러 책들을 읽으며 공부했고, 여러 방법들을 시도해보면서 지금은 16:8 방법(16시간 공복 & 8시간 식사)에 정착해서 유지하고 있어요.

저가 그동안 해왔던 것들을 바탕으로 제 간헐적 단식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간헐적 단식 주의사항과 꿀팁에 대해서도 알려드릴테니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은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단식을 하는 것이에요.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먹도록 하는 것이죠.

음식을 먹지 않는 상태를 공복이라고 해요. 간헐적 단식은 공복 시간을 최대한 늘려(12~22시간) 우리 몸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공복시간을 늘리면 우리 몸은 쌓아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체중감량을 할 수 있어요.

내가 간헐적 단식을 시작한 이유

저는 어렸을 때부터 몸이 허약했어요.

과체중에 면역력이 약해 쉽게 감기에 걸리고, 항상 졸리고 피곤했어요. 비염, 과민성대장증후군도 갖고있었어요.

10대는 영양이나 건강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으니 그냥 내 몸이 약하다고 생각하고 지냈어요.

하지만 성인이 된 후 건강에 대해서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책,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건강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았어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건강에 있어서도 유행하는 다이어트나 식단 같은 것들이 있잖아요? 저는 현미채식부터 시작해서 이것 저것 시도해본 것 같아요.

그러다가 우연히 2017년에 간헐적 단식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접하고 그 이후 쭉 간헐적 단식을 하고있어요.

다른 식단법이 아에 효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유지하기가 어려웠고, 효과가 너무 미미하다고 생각했어요. 부작용이 있었던 식단도 있었어요.

하지만 간헐적 단식은 간단해서 유지하기가 쉬웠고, 효과도 즉시 나타났어요. 시작한지 일주일만에 체중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항상 달고있던 피곤함과 졸림이 사라졌어요.

어렸을 때부터 아침은 든든하게 먹어야한다고 들어서 아침엔 항상 간단한 한식(밥+국+반찬)으로 시작했어요. 근데 오히려 이런 아침을 아에 먹지 않으니 오전에 몸이 너무 가벼워지더라구요.

그때 느꼈어요. 건강 상식이란게 믿을게 안되는구나. 몸으로 직접 해보고 경험해봐야 아는구나라고 생각했어요.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정말 간단해요. 공복시간을 최대한 늘린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는 거에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아침은 거르고, 점심 및 저녁을 먹고 야식을 피하시면 돼요. 점심을 12시에 드시고, 저녁을 6시에 드신다고하면 18:6 간헐적 단식이에요(12~18시 식사, 나머지 단식)

하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하실 필요는 없어요. 지금 현재 식습관을 기준으로 조금씩 공복상태를 늘리며 개선해 나가시는게 장기적으로 훨씬 유리해요. 단기간 빡세게 다이어트해도 나중에 다시 살이 찌면 의미가 없는 것처럼, 장기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유지할 수 있어야 체중감량에 성공하실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이 간헐적 단식 습관을 아주 조금씩 내 것으로 만든다고 생각하시고 천천히 접근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현재 아침을 드시고, 저녁 이후에 간식이나 야식을 먹는 분이라고 가정하면, 우선적으로 저녁을 든든하게 먹고, 저녁 이후 간식, 야식을 끊는 것이 먼저에요.

저녁 식사 이후 공복 유지가 몸에서 적응이 되셨다면 그 다음에 아침을 안먹기 시작해보세요.

아침을 꾸준히 먹다가 안드시면 배고픔 때문에 힘들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최대한 참다가 10시, 11시쯤 견과류 한 줌으로 단식을 깨보세요.

이렇게만 하셔도 16:8 단식(10:00~18:00 식사, 나머지 단식)이에요.

이런 식으로 공복 시작을 조금씩 늘려나가면 몸이 적응하기도 편하고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건강습관이 만들어져요.

간헐적 단식 예시

저는 현재 4년간 16:8 방법으로 체중과 건강을 유지하고 있어요.

저의 간헐적 단식 식단은 다음과 같아요.

06시 기상

07시 방탄커피

11시 견과류 아주 조금

12시 점심(저탄수화물식)

15시 견과류 한줌

19시 저녁식사

저는 위와 같은 식사 스케줄을 통해 하루에 대략 16시간 정도의 단식 시간을 지켜주고 있어요.

아마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방탄커피는 음식이 아니냐고, 단식을 깨지 않냐고 지적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방탄커피는 유기농 목초버터와 MCT오일이 들어간 커피에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고 몸에 활력을 주는 MCT오일이 포함되어있어요.

방탄커피는 음식은 맞지만 단식을 오히려 도와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꾸준히 마시고 있어요. 탄수화물이 들어가지 않아 혈당을 높이지 않고, 건강한 지방은 포만감을 주어 점심 때까지 배고픔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방탄커피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방탄커피 다이어트와 방탄커피 레시피 : 부작용없이 건강하게 살빼는 법

요약 -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간헐적 단식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다. -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아침 식사 대신 유기농 버터, MCT오일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면서 체중감량을 유도하는 다

yamaeblog.tistory.com

간헐적 단식 주의사항 & 팁

1.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않기

습관은 쉽게 바꾸기가 힘들어요. 우리 몸에 굳어있는 것이라서 조금씩 변화를 유도해나가야해요.

특히 간식이나 야식을 드시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처음부터 너무 엄격하게 모든 것을 금지하기보다는, 조심스럽게 습관을 개선시켜나가는 것이좋아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포기할 바에는 조금씩 천천히 나아가는 것이 100배 나아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12:12 → 13:11 → 14:10 → 15:9 → 16:8 이런 식으로 공복시간을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이에요. 1주마다 늘릴 수 있고, 1달마다 늘릴 수 있어요. 몸이 적응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 시간을 두는거죠.

처음부터 1일 1식을 시도하는 등 무리하신다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이 희박하니 무리하지 마세요!

2. 폭식 습관 주의하기

공복을 평소보다 오래 유지하다 보면 배고픔을 참아야하는 상황이 나올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배고픔을 느끼고 참는 것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신호에요.

많은 분들이(저 포함) 배고픔을 참았다는 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폭식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자주 일어나지 않으면 상관이 없지만 단식→폭식→죄책감→단식 이런식으로 악순환이 만들어지면 정신겅강에 안좋다고 생각해요.

위처럼 폭식→단식을 반복하는 습관이 생기는 것은 피하셔야해요. 따라서 폭식을 막기 위해서 식사 30분~1시간 전에 견과류 같은 건강한 간식을 드시는 것이 본 식사 때 폭식을 막는 데 도움이 돼요.

저같은 경우 점심 먹기 1시간 전, 그리고 점심과 저녁 사이에 견과류를 먹어요. 이렇게 건강 간식을 챙겨먹으면 본 식사 때 폭식할 가능성을 많이 낮춰줘요.

3. 무엇을 먹는지에 대해서 신경쓰기

간헐적 단식이 패스트푸드, 디저트, 아이스크림 등 몸에 안좋은 음식을 먹는 것을 무효화시켜주지는 않아요.

따라서 몸에 안좋은 가공식품은 최소화해주시는 것이 다이어트나 건강에 좋아요.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자극적인 음식에 대한 갈망도 증가할 수 있는 데 이런 것들을 잘 조절해주셔야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어요. 

마무리

오늘은 이 글을 통해서 간헐적 단식에 대한 제 경험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간헐적 단식에 입문하고 싶으신 분들은 글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다이어트하시길 바랄게요^^


글 한눈에 보기(요약)

- 간헐적 단식은 공복시간을 늘려(12시간~22시간) 건강 증진과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는 도구에요.

- 간헐적 단식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기 때문에 실행하기가 쉽고, 장기간 유지하기가 편해요.

- 간헐적 단식을 통해서 에너지와 활력을 얻을 수 있고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어요.

 

▼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자세히 배워보기

 

간헐적 단식에 대한 모든것 알려드립니다(방법, 효과, 주의사항)

간헐적단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클릭하셨나요? 잘오셨어요^^ 저는 지난 4년간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및 식단법을 해왔는데 그 중에 간헐적단식은 항상 해왔어요. 간헐적단식을 통해 살도 빼고,

yamaeblog.tistory.com

 

하루 1kg씩 빠지는 효과적인 물단식하는 방법

단식시 케토시스 더 빠르게 들어가는 4가지 팁 "물단식으로 살이 얼마나 빠지는지 궁금하신가요?" 여름이 다가오면서 물단식(water fasting)에 대해서 질문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어요. 온라

yamaeblog.tistory.com

 

에그패스팅(계란단식) :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하는 방법

글 요약 - 에그패스팅은 3~5일간 계란만 먹는 식단법이에요. - 에그패스팅은 우리 몸이 지방을 태우게 만드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 삶은 달걀은 영양분도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

yamaeblog.tistory.com

 

방탄커피 다이어트와 방탄커피 레시피 : 부작용없이 건강하게 살빼는 법

요약 -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간헐적 단식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다. - 방탄커피 다이어트는 아침 식사 대신 유기농 버터, MCT오일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면서 체중감량을 유도하는 다

yamaeblo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