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순염 완치를 위한 입술 관리 방법 6가지

반응형

작년부터 구순염으로 고생하고 있어요. 구순염은 한 번 치료해서 없어지는게 아니라, 알수없는 이유로 지속적으로 재발해서 삶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요.

입술이라는게 굉장히 민감한 신체부위이다 보니까 구순염이 생기는 한가지 원인을 찾기가 굉장히 어려워요. 음식 때문일 수도 있고, 입에 바르는 제품 때문일 수도 있고, 면역력이 떨어진게 입술에 증상이 나타난 것일 수도 있고,, 참 알 수가 없어요.

처음에는 계속 재발하는 것을 보고 너무 마음이 힘들었는데, 지금은 좀 적응해서 관리하면서 살자는 마음으로 고쳐먹었어요. 여러 병원도 다녀보고, 여러 제품도 써보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서 입술 건강을 관리해보니 그래도 재발하는 주기가 길어진 것 같아요. 더 나아지고 있는 거겠죠?

그런 차원에서 저와 같이 입술 구순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관리 방법을 한 번 정리해보았어요. 아래 방법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면서 자신게에 맞는 것을 찾아가는 것 같아요.

여러분도 희망을 잃지않고 마음 천천히 먹고 구순염 완치까지 힘내시길 바랄게요. 저도 그러고 있으니까요!

구순염의 종류

구순염은 입술에 생기는 염증을 말해요. 구순염의 증상으로는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붉어짐, 각질, 가려움증, 작열감, 부종(붓는 증상) 등이 주요 증상이에요.

가장 대표적인 구순염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 박탈성 구순염: 입술 껍질이 지속적으로 벗겨지고, 작열감과 통증 발생

- 접촉성 구순염: 립스틱, 립밤 등을 잘못 쓰거나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또는 음식의 접촉으로 발생.

- 구각 구순염: 입술 끝(구각)에 염증이 발생해 입술이 찢어지는 증상을 보임.

- 광선성 구순염: 햇빛 노출로 인해 입술에 염증이 발생.

구순염 발생 원인

구순염이 발생하는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 화학물질 접촉: 립스틱, 립밤, 치약 등 화장품이나 구강용품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 입술을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만약 최근에 입술에 사용하는 제품을 변경했는데 구순염이 발생했으면 의심해볼만 해요.

- 입술 자극: 입술을 핥거나 빠는 습관, 입술을 깨무는 습관은 입술에 자극을 주고 감염에 취약하게 만드므로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 자외선 노출: 과도한 햇빛 노출은 입술에 자극을 주어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 감염: 칸디다균 등의 감염은 구순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한 개의 요인으로 인해 구순염이 생긴다기보다는 복합적인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피곤해서 면역력이 안좋아진 상태에서는 어떤 자극에도 더 예민하게 몸이 반응할 수 있어서 여러 측면에서 입술을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구순염 완치를 위한 입술 관리 방법

- 립(입술)에 바르는 제품 바꿔보기

립스틱, 립밤, 립에센스 등 입술에 바르는 제품이 구순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요.

‘옛날에 바르던 제품인데’, ‘비싸고 유명한 제품인데’라는 생각으로 아무거나 바르시면 안돼요. 구순염에 걸려서 입술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과거에 바르던 제품도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구순염으로 고생하신 분들이 효과를 봤다고 하는 제품들도 어떤 사람에게는 자극을 줄 수 있으니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시는게 좋아요. 새로운 제품을 시도해볼 때는 간지럽거나 열감이 느껴질 수도 있으니 입술 전체를 바르기보다는 한쪽 입술만 발라보는 등 조금씩 시작해보세요.

(저같은 경우 다른 사람들이 많이 효과 봤다는 비판X 제품은 바르고 나니 너무 간지럽고 열감이 느껴져서 안맞았어요. 너무 많이 발라서 그런가해서 얇게 발라보기도 했는데 똑같더라구요.)

저가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제품은 바세린(립 전용으로 나온 제품)이에요.

저가 구순염 때문에 간 병원(피부과 전문의)에서도 접촉성 구순염일 수도 있으니 다른 제품 일체 바르지 말고 바세린만 사용하라고 하셨어요. 실제로 바세린을 바르는게 가장 자극이 덜하면서도 보습이 잘 된다고 생각해요.

다른 립밤 제품들처럼 특이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무난한 편이에요.

바세린도 자극적이거나 안맞으시는 경우에는 얼굴에 바르는 순한 보습제를 입술에 발라보세요. 보습제의 경우 바세린만큼 보습해주는 기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자극을 줄 가능성이 적어요.

하지만 바세린과 보습제의 경우도 안맞으시는 분이 계실 수 있으니 하나씩 시도해보시고 맞는 제품(자극, 열감, 간지러움을 주지 않으면서 보습을 잘 해주는 제품) 잘 찾아가시길 바랄게요!

입술 건드리지 않기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건데 입술 건강을 위해 아래 3가지 습관은 고치시는게 좋아요.

- 입술에 침 묻히지 않기: 입술이 건조하다고 침을 묻히면 입술 표면에 있는 보습성분이 침에 의해 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입술이 건조하면 바세린이나 보습제를 이용해주세요.

- 윗입술, 아랫입술을 서로 포개지 않기: 보통 립밤을 바른 후에 골고루 발라지라고 윗입술, 아랫입술을 포개서 서로 문지르곤 하잖아요? 저가 다니는 병원 의사선생님은 이것도 피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아무래도 문지르는 행위가 자극이 될 수도 있고, 입술에 안좋은 성분이 묻어있으면 그게 퍼질수도 있으니 그런 것 같아요.

- 입술 만지지 않기: 입술이 트고 갈라진다고 무의식적으로 손을 입술에 갖다대시면 손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나 먼지가 입술에 닿아 자극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입술이 간지럽다고 긁으시면 안그래도 취약해진 입술에 세균을 공급하는게 될 수 있으니 꼭 조심하셔야해요.

치약 바꿔보기

치약에는 입속 건강을 위해 다양한 화학제품이 들어가 있어요. 입술이 예민하신 상태라면 치약의 성분도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치약을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실제로 한 유튜버의 구순염 완치 후기에는 치약을 바꾼 이후에 구순염이 사라졌다는 내용도 있었어요. 

허브라던가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 치약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성분이 단순한 치약을 추천드려요. 몇몇분들은 어린이 치약을 사용하시기도 하더라구요.

또한 양치질을 할 때 입술에 치약이 너무 많이 닿지는 않게 하시는 것도 입술 자극을 줄이는데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비타민B, C 챙겨먹기

비타민으로 구순염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피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챙겨드시는게 좋아요. 특히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서 피부가 망가진 분들에게는 비타민B랑 C는 꼭 추천해주고 싶어요.

비타민B피부건강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비타민C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염증 감소), 콜라겐 생성(피부 재생 및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충분한 수면 취하기

구순염과 같은 피부질환은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재발할 수 있어요. 수면 부족으로 인해 몸이 피곤한 상태라면 면역과 스트레스 측면에서도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하루에 7~8시간 이상으로 푹 주무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수면 중에는 피부재생과 회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순염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는 보약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어요.

자극적인(특히 매운) 음식 먹지 않기

구순염이 생겼거나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상태라면 입술의 상태가 굉장히 연약해졌을거에요. 이런 상태에서 음식물이 입술에 닿으면 안좋고, 특히 자극적인 음식이라면 입술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구순염에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 먹고싶어도 꾹 참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글을 마치면서

저는 구순염에 걸리고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것을 겪으면서 내 몸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된 것 같아요. 그리고 구순염 때문에 스트레스가 진짜 많았는데 온라인에서 구순염 동지분들을 많이 보면서 위로도 받고, 도움도 받았던 것 같아요.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도 빨리 구순염 완치하시길 바랄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