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좋은 MCT 오일을 사기 위해 꼭 알아야할 5가지

반응형

좋은 MCT 오일 고르는 방법

"지구상에 존재하는 MCT 오일의 종류가 총 4가지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MCT오일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시중에 다양한 MCT 제품이 팔리고 있어요. 팜유 추출 MCT, 코코넛 추출 MCT, MCT 소프트젤, MCT 파우더 등 수많은 종류가 있어서 어떤 걸 사야할지 고르기가 어려워졌어요.

MCT 제품은 원료, 추출방식, 구성성분에 따라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이 천지차이에요.

제품을 잘못 선택하시면 최하급 원료로부터 해로운 방식으로 추출한 MCT 오일 섭취로 인해 우리 몸이 상할 수도 있어요.

저같은 경우 3년 전부터 방탄커피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MCT 오일 제품을 구매해밨어요. 싸구려 MCT 오일은 화장실만 자주 들락날락하게 만들고, 좋은 MCT 오일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줬어요.

가장 인기있는 제품부터 가장 비싼 제품까지 먹어본 결과를 바탕으로 MCT 오일 고르실 때 꼭 체크해야할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MCT 오일이 다른 오일에 비해 체중감량에 우수한 이유

최상급 MCT 오일을 고르기 위해서는 MCT 오일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어야해요.

MCT는 Medium Chain Triglyceride의 약자에요. 우리말로하면 중간사슬중성지방이에요.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중간이기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어요.

MCT는 코코넛 오일, 팜 핵유, 우유, 요거트, 치즈 등에 들어있는 성분이에요. 특히 코코넛 오일의 50% 이상이 MCT로 이루어져 있어요.

보통의 오일들은 LCT, 즉 Long Chain Triglyceride(긴사슬중성지방)으로 이루어져있어요.

MCT('중간'사슬중성지방)와 LCT('긴'사슬중성지방)의 차이점은 지방산 사슬 길이에 있어요. MCT 오일이 올리브오일 등과 같은 다른 오일과 다르게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지방산 사슬 길이가 짧아서그래요.

긴사슬중성지방(LCT)으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올리브유를 섭취한다고 가정하면, 우리 몸은 그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하기 위해서 효소나 담즙산이 필요해요.

반면에 짧은사슬중성지방으로 이루어진 MCT 오일을 섭취하면 특별한 효소나 담즙산의 필요 없이 즉시 소화되고 흡수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거나 케톤체를 생성할 수 있어요.

MCT 섭취를 통해서 만들어낸 케톤체는 우리몸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따라서 섭취 후에 에너지나 활력이 넘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어요.

쉽게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성 덕분에 MCT는 다른 오일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 들어와서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은 굉장히 낮아요.

MCT의 종류

MCT는 총 4가지 종류가 있어요.

1. 카프로산(caproic acid) : C6

카프로산의 경우 불쾌한 맛과 냄새 때문에 시중에 판매되는 MCT 오일 제품에는 잘 들어가있지 않아요. 만약에 들어있다면 당연히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2. 카프릴산(caprylic acid) : C8

항균성, 항염증성의 특징을 갖고있는 카프릴산은 소화불량문제나 피부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있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MCT 중 고가의 제품들은 카프릴산 100%로 구성되어있어요.

3. 카프르산(capric acid) : C10

항바이러스, 항균성인 카프르산은 MCT 제품들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에요.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카프릴산보다 약간 길기 때문에 소화흡수도 카프릴산보다 조금 느려요.

4. 라우르산(lauric acid) : C12

라우르산의 경우 다른 MCT보다 소화, 흡수가 느려서 MCT 오일 제품 구입시에는 최소화하시는 것이 좋아요.

아무 MCT 오일이나 그냥 사면 안되는 이유

시중에 판매되는 MCT 제품들을 보면 아무리 인기있는 제품이라 하더라도 성분이 엉망인 제품들이 많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제품 이름은 MCT 오일인데 다른 오일이 첨가되거나, 이상한 첨가물이 라벨에서 확인되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유명한 브랜드라고 무조건적으로 믿으시면 안되고, 여러분들이 직접 꼼꼼하게 라벨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제대로된 MCT 오일 제품 고르는 방법

 

1.(매우 중요)카프릴산(C8) 함량 확인

네 가지 종류의 MCT 중 카프릴산이 가장 효과적이고 비싸요. 따라서 제품에서 카프릴산의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에요.

금전적으로 부족함이 없으시다면 카프릴산 100% 제품이 가장 훌륭한 선택이에요. 만약 조금 더 가성비를 원하신다면 카프릴산(C8)과 카프르산(C10)이 적절하게 섞인 제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해요.

 

2. 유기농 원료 사용 여부 확인

MCT 오일은 우리가 직접 섭취해야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몸을 위해서 옳은 선택이에요.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의 경우 그렇지 않은 제품과 비교해서 화학약품 등이 덜 들어갔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3. 성분 확인

MCT 오일 제품에는 특별히 추가되어있어야할 성분이 없어요. 따라서 생산업체에서 이상한 성분을 끼워넣었는지 꼭 라벨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MCT 오일에 MCT가 아닌 다른 지방이 들어가있거나, 라우르산(C12)의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는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만약 MCT 파우더를 구입하신다면 탄수화물 함량과 당분 첨가 여부를 확인하세요. 

 

4. (기타) 뚜껑 확인

오일 제품 중에 사용이 불편한 뚜껑을 달아놔서 오일을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새는 제품들이 있어요.

특히 방탄커피에 넣을 MCT 오일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것 같은데, 제품 후기를 잘 읽어보시고 뚜껑에서 오일이 새는지 안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아요.

저같은 경우 쉽게 짜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뚜껑을 가진 제품이 내용물도 안새고 편하다고 느꼈어요.

 

5. (기타) 원료확인 : 코코넛 오일 vs 팜핵유

MCT 오일은 코코넛오일 또는 팜핵유에서 추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팜핵유의 경우 자연을 파괴하는 비윤리적인 생산방식으로 유명해요. 따라서 환경을 위해서라면 코코넛에서 나온 MCT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지구를 위해서 더 옳은 결정이에요.

MCT 오일 제품 비교

  재로우 MCT 오일 네이쳐스웨이 MCT 오일 스포츠리서치 키토 C8 카프릴릭 애시드 MCT 언프레이버드
C8 : C10 비율 6:4 6:4 10:0
유기농 인증 X O O
기타 성분 첨가 X X
뚜껑 편리성 편리 편리
원료 = 코코넛 O O O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 제품들을 비교해보고 그중 세가지만 추려서 비교해보았어요.

가장 인기있고 저렴한 제품은 재로우 MCT 오일이에요. 제품 가격이 낮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나쁘지는 않아요.

재로우에서 좀 더 건강하게 가고 싶다고 하시면 네이쳐스웨이 MCT 오일이 괜찮아요. 라우르산(C12)이 소량(1g) 들어가있지만 유기농 인증을 받았다는 점과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아요.

저가 선택해서 먹고있는 제품은 스포츠리서치에서 나온 C8 카프릴산 MCT 오일이에요. 

유기농인증을 받은 코코넛으로부터 추출했고, C8 100%로 제품이 이루어져 있어요. 유일한 단점은 뚜껑이 좀 불편해서 약간씩 새요. 하지만 동일 성분 제품들과 비교했을때 가격이 낮은 편이여서 이용하고 있어요.

위 3가지 제품 외에도 닥터머콜라나 불렛프루프에서 나온 좋은 MCT 제품들도 인기가 많아요.

만약 최고급 MCT 오일을 구입하고 싶으시면 불렛프루프 브레인 옥테인 오일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에요. 방탄커피 창시자 데이브 아스프리가 개발한 제품인데 MCT 오일의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한 제품이에요. 하지만 가격은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서 2배정도 비싼 편이에요.

MCT 계의 포르쉐 브레인 옥테인 오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 최고의 결과를 원한다면? → 브레인 옥테인 오일
  • 좋은 성분, 좋은 원료 → 스포츠리서치 C8 
  • 가성비 → 네이쳐스웨이 MCT, 재로우 MCT

목적에 맞게 좋은 제품 구매하시길 바래요!


글 한눈에 보기(요약)

  • MCT 오일은 빠른 소화 흡수로 인해 쉽게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 MCT는 카프로산, 카프릴산, 카프르산, 라우르산 네 가지 종류가 있어요. 카프릴산의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에요.
  • MCT 오일 구매 시에는 카프릴산 함량, 유기농 인증 여부, 기타 성분 첨가, 뚜껑의 편리성, 코코넛 원료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 재로우 MCT 오일, 네이쳐스웨이 MCT 오일, 스포츠리서치 C8 MCT 오일, 브레인옥테인 오일을 비교했을 때 브레인 옥테인 오일이 가장 우수하고, 가성비로는 네이쳐스웨이 MCT 오일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