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단식 후 보식시 지켜야할 규칙 5가지

반응형

혹시 단식을 하실 예정인가요?

단식은 체중감량, 노폐물 제거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어요. 

하지만 단식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실 경우 몸이 상하실 수 있어요. 따라서 단식은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셔야해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단식 후 보식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단식 후에는 소화기관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을 드실 때에는 주의해주셔야해요. 

단식 후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단식(fasting)이란?

단식은 말 그대로 식사를 멈추는 거에요. 요새는 24시간 단식, 48시간 단식 외에도 간헐적 단식, 시간제한 다이어트 등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의 단식이 유행하고 있어요. 아마 긴 단식보다 짧은 시간의 단식은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실행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단식은 단순히 체중감량을 떠나서 건강에 다양한 이점이 있어요. 특히 과식, 폭식이 문제인 현대 사회에서는 단식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식욕을 절제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하는 것이기도 하고, 수많은 음식을 소화해야하는 것으로부터 몸에게 휴식시간을 줄 수 있어요. 

오늘은 이 글을 통해서 단식의 장점, 주의할 점 그리고 단식 후 보식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2. 장점

단식의 장점은 다음과 같아요

체중 감량 : 단식을 하면 우리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상태에 진입해요. 이 상태에서는 우리 몸에 있던 여분의 지방들을 태워 에너지로 이용하기 때문에 체중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어요.

- 해독 작용 : 단식 중에는 오토파지(autophagy)가 활성화되요. 오토파지는 세포가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는 과정이에요. 따라서 오토파지가 활성화되면 우리 몸이 깨끗해질 수 있어요. 

노화 방지 : 단식은 심혈관 기능 및 혈당 수치를 개선해줘요. 이를 통해 노화에 따른 신체 기능 저하를 막아줘요. 

3. 주의할 점

- 수분 섭취는 충분하게 해주세요

- 어지러움이 심하지면 따뜻한 물에 소금을 약간 타서 드세요.

- 힘이 없다고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조금 바쁘게 지내시는게 더 단식을 버티기가 좋아요

- 몸 컨디션이 급격하게 악화된다면 단식을 중단하세요. 단식도 좋지만 우리 몸의 상태를 잘 지켜보고 돌봐주는 것이 우선이에요.

4. 단식 후 보식시 지켜야할 5가지

보통 간헐적 단식을 수행하실 때에는 보식에 특별히 신경쓰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24시간 이상 단식하시는 분들은 단식 후 첫 식사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해요. 단식 기간동안 우리 몸에는 음식물 섭취가 없었고 갑자기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이 놀랄 수 있고 몸이 상할 수 있으니까요.

보식시 시켜야할 규칙은 다음과 같아요

1. 보식을 실시하기 30분 전 물을 한 컵 드세요. 체내 수분은 충분해야 좋아요.

2. 적게 드세요. 단식 직후 많이 드시면 소화도 안될 뿐더러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3. 꼭꼭 씹어드세요. 최소한 30~40번은 씹어드세요.

4. 익혀 드세요. 생야채는 단식 직후에는 소화하기 힘들 수 있어요. 소화하기 편한 상태인 익힌 야채들 위주로 드시는게 좋아요.

5. 밖에서 파는 음식은 피하세요. 직접 음식을 준비해서 드시는게 좋아요. 식당에서 사먹으면 그 음식에 정확하게 뭐가 들어간 지 모르니까요. 굳이 꼭 사먹어야겠다면 본죽 같은 식당에서 야채죽을 사셔서 소량만 드세요.

5. 결론

오늘은 단식과 단식 후 보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저도 단식의 전문가까지는 아니지만 단식을 자주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라서 정리하면서 많이 공부가 된 것 같아요. 

단식은 처음이 어렵지 하다보면 정말 할만해요. 하지만 이왕 하는 것 제대로 하는 것이 좋잖아요?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하고 보살펴주는 것이 중요해요. 

단식 후에 폭식을 하게되면 단식을 한 의미도 없어지고 오히려 몸이 망가질 수 있다는 점 아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쉽지는 않지만 단식을 하다보면 식욕 조절 능력이 어느정도 생기실 거니까 천천히 그 능력을 키우시길 바래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공유해주세요!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