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카니보어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 것

반응형

1. 카니보어 다이어트란?


카니보어 다이어트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꽤 알려진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카니보어(carnivore)는 육식이라는 뜻이에요. 따라서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동물성 식품만 먹는 식이요법을 뜻해요.

고기만 먹게되는게 건강에 더 안좋을 것 같지만 많은 사람들이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한 결과 체중 감량, 맑은 정신, 혈당 조절 등과 같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경험했다고 해요.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카니보어 다이어트의 원리, 장점, 주의할 점 그리고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2. 원리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고기, 생선, 계란 등과 같은 동물성 식품만 섭취하는 식단법이에요. 야채, 과일, 곡물, 견과류 등은 모두 금지되요. 

고기, 생선 등만 먹는다면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은 거의 섭취를 안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따라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보다 더 극단적인 무탄수화물 다이어트죠. 

탄수화물을 안먹는다면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탄수화물 섭취가 없다면 우리 몸은 지방을 이용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해요. 이 상태를 키토시스(ketosis)라고 해요. 키토시스 상태에서는 우리 몸은 지방을 열심히 태워서 케톤이라는 에너지원을 만들어서 사용해요. 따라서 몸에 축적되있던 지방들이 빠지면 체중도 감량되고, 건강도 더 좋아져요.

뿐만 아니라 고기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데 단백질을 섭취는 포만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돼요.

3. 장점


카니보어 다이어트의 장점

- 빠른 체중 감량

- 맛있는 고기를 다양하고 자유롭게 즐길 수 있음

- 요리 과정이 복잡하지 않음

-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음

- 배고픔을 참으면서 다이어트할 필요가 없음

4. 주의할 점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키토시스(우리 몸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상태) 상태를 진입할 때 조금 오래 걸리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감기 기운이 생긴다거나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거나 하는 증상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것이라서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되요

고기만 섭취하다 보면 식이섬유 섭취가 거의 없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이 때는 물을 많이 마셔주시면 큰 도움이 되요.

5. 카니보어 하는 법


카니보어 식단은 다음과 같은 음식이 허용되요.

고기 : 소고기, 닭고기, 칠면조, 양고기, 돼지고기 등

생선 : 연어, 고등어, 참치 등

기타 : 달걀, 라드 등

유제품(아주 소량으로 섭취 가능) : 치즈, 버터 등

뿐만 아니라 조미료같은 경우 탄수화물이 안들어간 경우 기본적으로 허용되요.

6. 카니라이스 다이어트


카니라이스 다이어트는 카니보어 다이어트의 변종이에요. 카니보어 다이어트가 극단적인 무탄수화물 식단인 반면, 카니라이스는 카니보어 다이어트에 약간의 백미(흰쌀밥)을 아주 조금 추가한 식단이에요. 

우리는 평생 밥을 먹어왔었기에 극단적으로 고기만 먹으면 그 식단을 유지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요. 따라서 소량의 밥(하루에 50g~100g)을 추가함으로써 다이어트 식단을 더 유지하기 수월하게 만들어줘요. 뿐만아니라 무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할 경우 초반에 부작용(키토 플루, 키토 래쉬 등)이 조금 있을 수 있는데, 소량의 백미를 추가하면 그런 부작용들이 줄어들거나 없어지기 때문에 카니라이스 다이어트도 인기가 많아요. 

7. 결론


오늘은 카니보어와 카니라이스 다이어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어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꽤나 유명한 식단법이기에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한 번 해보시면 생각보다 할만 하다고 느끼실 거에요. 같은 고기를 계속 먹을 경우 굉장히 질리기 때문에 고기를 다양하게 사서 냉동실에 넣어두시길 추천드릴게요. 저같은 경우 오리고기를 즐겨먹었어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가족과 친구분들에게 공유해보시면 어떨까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