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적정 수면시간 계산 방법

반응형

요약

- 잠을 푹 자는 것은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일입니다. 

- 수면 사이클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파악하여 적정 수면 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적정 수면 시간을 이용하면 아침에 비교적 개운하게 일어나실 수 있습니다. 

수면의 중요성

요새 잠은 잘 주무시고 계신가요?

잘 자는 것이 신체와 정신건강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거에요. 그러면 숙면은 왜 중요할까요?

우리가 잠을 잘 때 다음과 같은 일들이 우리 몸에서 일어나요
- 뇌에서 노폐물 배출
-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신경세포들이 재조직화
- 신체가 이상이 있는 세포들을 회복시키며, 에너지를 충전시킴.

따라서 잠을 적게자면 머리도 잘 안돌아가고, 몸의 에너지도 떨어지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잠이 부족한 상태가 유지되면 우울증 위험 상승, 운동 능력 저하, 체중 증가, 면역력 저하, 인슐린 저항성 증가 등의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행복하고 활기차게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충분한 수면시간이 필요해요. 하지만 급하게 해야할 일들이 있다면 수면은 당연히 희생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수면의 사이클(수면주기)

우리가 잠을 잘 때는 4~5번의 수면사이클을 거치게되는데요, 한 수면 사이클 당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4단계는 NREM(Non-rapid eye movement)수면과 REM(Rapid eye movement)수면으로 나눌 수 있어요. REM수면은 자면서 눈이 빠르게 움직이는 상태이고, NREM수면은 눈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요.

위 단계들을 합쳐서 한 개의 수면 사이클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사이클당 90분에서 120분정도에요. 우리는 매일 4~5개의 수면사이클을 거쳐가며 자고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침에 얕은 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점이에요. 깊은 수면상태에서 알람이 시끄럽게 울려서 강제로 일어나게 된다면, 몸이 아직 일어날 준비도 안한 상태인데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신체에 큰 스트레스를 주며, 굉장히 피곤한 상태에서 일어나게되요.

반대로 얕은 수면상태에서 일어나게 된다면 비교적 일어날 준비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더 가뿐하게 일어날 수 있어요. 따라서 수면 사이클에 맞게 일어나는 것이 중요해요.


적정 수면시간 계산법

그러면 어떻게 해야 얕은 수면 상태에 맞게 일어날 수 있을까요?

물론 정확하게 계산할 수는 없지만, 한 사이클이 대략 90분~120분이라는 점을 활용해서 계산해볼 수 있어요.

수면 계산기 사이트(웹사이트 주소는 글 하단 참고)에서 나이를 입력해주고, 언제 일어나야할 지 시간을 입력하면 적정 수면시간과 잠야하는 시간이 나와요.

예를 들어 저가 25살이고, 아침 7시에 일어나야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와요.SUGGESTED 글씨가 있는 결과값이 가장 이상적인 값인데요, 저같은 경우 7시에 일어나야한다면 7.5시간이 적정 수면시간이며 밤 11시 15분에 자러가면 된다고 나오네요. 만약 좀 더 늦게 자야한다면 12시 45분에 자러가거나, 2시 15분에 자러가면 되요. 그래야 수면 사이클에 맞게 잘 수 있으며, 아침 7시에 비교적 가뿐하게 일어날 수 있어요.


위 사이트에서는 잠이 드는 데 평균적으로 15분정도 걸려 그 시간도 감안해서 계산되는거에요. 참 신기하죠? 적정 수면시간은 이렇게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거꾸로 잠드는 시간을 기준으로 언제 일어나야하는 지도 계산할 수 있으니 필요하면 직접 계산해보시길 바래요.

마무리

이 글을 통해 적정 수면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수면부족은 몸에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우리 몸을 약한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쉽게 아플 수 있어요. 특히 학생의 경우 공부를 하기 위해 수면시간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잠이 부족하면 뇌 기능도 약화되기 때문에 공부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그러니까 꼭 잠은 푹 주무시면서 생활하시길 바랄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부탁드려요!

적정 수면시간 계산기 사이트 : https://startsleeping.org/sleep-calculator/

반응형